DH저축은행(이하 ‘저축은행’)은 ‘개인정보보호법’ 및 ’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‘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.
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
당 저축은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.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.
- 1 .금융거래 관계 관련
- 가. 금융거래와 관련된 본인확인
*금융거래라 함은 여신, 수신, 내ㆍ외국환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. - 나.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 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,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·유지·이행·관리
- 다. 금융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
- 라. 온라인 거래와 관련하여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,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,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의 활용
- 가. 금융거래와 관련된 본인확인
- 2.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
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,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,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, 경품지급,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, 접속 빈도 파악,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- 3.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회원제 서비스 이용,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, 개인식별, 부정이용방지, 비인가 사용방지,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,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, 사고조사, 분쟁해결,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, 회원자격 유지·관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- 4. 관계 법령에서 동의 없이 수집·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
제2조 개인정보 보유 현황 및 수집방법
당 저축은행은 다음과 같이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.
[보유현황]
- 1. 필수적 정보
- 가. 개인식별정보 : 성명, 고유식별정보(주민번호), 국적, 직업, 직장, 연락처(주소, 이메일, 전화번호 등)
- 나. 금융거래 정보 : 상품종류, 거래조건(이자율, 만기, 담보 등), 거래일시, 금액, 결제계좌정보 등 거래설정 및 내역 정보
- 다.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(여신거래에 한함)
- 신용정보능력 : 재산·채무·소득의 총액, 납세실적
- 신용도 판단정보 : 연체, 대위변제, 대지급, 부도, 관련인 발생사실 등
- 2. 선택적 정보
- 가.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
- 주거 및 가족사항, 거주기간, 세대구성, 결혼여부 등
- 3.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(온라인거래에 한함)
가. 고객 아이디, 접속 일시, IP Address, HDD Serial, MAC Address, 개인방화벽 설정,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
* 당 저축은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,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.
[수집방법]
- 1. 당 저축은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
- 2. 홈페이지, 팩스, 전화,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
- 3. 온라인 상 수집툴을 이용한 수집
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
- 1. (금융)거래관련 개인(신용)정보 : 개인(신용)정보의 수집·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(금융)거래 종료된 날부터 최장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·이용 됩니다. 단, (금융)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, 분쟁해결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 회의 리스크 관리 업무만을 위하여 보유·이용됩니다.
- 2. 조회목적의 개인(신용)정보 : 개인(신용)정보의 수집·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의 제공·조회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·이용 됩니다. 단, 신용정보 제공·조회 동의의 효력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, 분쟁, 해결,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·이용됩니다.
- 3.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: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·이용됩니다.
- 4.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(신용)정보는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·이용됩니다.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한 사고조사, 분쟁해결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·이용됩니다.
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
- 1. 당 저축은행은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- 2. 당 저축은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.
- 1) 제공 받는자 : 전국은행연합회
이용목적 : 신용정보집중기관
제공정보 : 개인식별정보, 금융거래정보, 개인신용정보
보유 및 이용기간 : 등록사유 발생과 관련이 있는 거래가 존속하는 기간 - 2) 제공 받는자 : 한국신용정보원
이용목적 : 신용정보집중기관
제공정보 : 개인식별정보, 금융거래정보, 개인신용정보
보유 및 이용기간 : 등록사유 발생과 관련이 있는 거래가 존속하는 기간 - 3) 제공 받는자 : NICE평가정보(주), 한국기업데이터(주)크레탑
이용목적 : 신용정보회사
제공정보 : 개인식별정보
보유 및 이용기간 : 등록사유 발생과 관련이 있는 거래가 존속하는 기간 - 4) 제공 받는자 : 금융결제원
이용목적 : 지로, CMS, 타행환, 내국환업무
제공정보 : 개인식별정보
보유 및 이용기간 : 개인(신용)정보가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- 5) 제공 받는자 : 국세청
이용목적 : 금융거래정보, 금융소득 정보 제공
제공정보 : 개인식별정보, 금융상품명, 원금, 이자 등
보유 및 이용기간 : 개인(신용)정보가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
- 1) 제공 받는자 : 전국은행연합회
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
- 1. 당 저축은행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.
- 1) 위탁업체 : 저축은행중앙회
제공항목 : 개인식별정보, 금융거래정보, 개인신용정보 등
위탁목적 : 통합금융정보시스템(IFIS) 전산서비스 이용 - 2) 위탁업체 : 슈어엠(주)
제공항목 : 핸드폰 번호
위탁목적 : SMS 발송 - 3) 위탁업체 : 나이스신용정보(주), 다올신용정보(주), 새한신용정보(주)
제공항목 : 개인식별정보, 금융거래정보 등
위탁목적 : 신용정보조회, 채권추심대행 - 4) 위탁업체 : 선일회계법인
제공항목 : 금융거래정보, 대출정보 등
위탁목적 : 외부회계감사 - 5) 위탁업체 : 세종법무사, 이이득 법무사
제공항목 : 개인식별정보, 금융거래정보 등
위탁목적 : 등기 업무 등 - 6) 위탁업체 : 대화감정평가법인, 경일감정평가법인, 중앙감정평가법인
제공항목 : 연락처, 주소 등
위탁목적 : 대출관련 담보물건의 감정업무
- 1) 위탁업체 : 저축은행중앙회
- 2. 당 저축은행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처리금지, 기술적·관리적 보호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·감독,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.
- 3.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·의무 및 그 행사방법
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.
- 1. 정보주체는 당 저축은행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.
- 가. 개인신용정보의 이용·제공 내역조회
- 나. 개인정보열람요구
- 다.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
- 라. 삭제요구
- 마. 처리정지요구
- 2.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 저축은행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2호 서식에 따라 서면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 저축은행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- 3.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당 저축은행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가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.
- 4.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
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.
- 1. 당 저축은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,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,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, 해당 서비스의 폐지,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- 가.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·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(보유기간에 한함)
- 나.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·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
- 다.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
- 라.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
- 2.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,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, 전자적 파일형태의 파일 삭제, 디스크 포맷 등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.
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
당 저축은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/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.
- 1.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
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 - 2.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
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. - 3. 개인정보의 암호화
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,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- 4.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
당 저축은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·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·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. - 5.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제한
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·변경·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. - 6.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방지
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, 관리하고 있으며,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,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 - 7.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
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,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. - 8.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
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, 운영하고 있습니다.
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성
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.
- 1. 당 저축은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- □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- - 성명 : 준법감시인 정상수
- - 연락처 : 051-860-0050
- □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
- - 부서명 : 준법실
- - 연락처 : 051-860-0050
- 2. 고객은 당 저축은행의 서비스(또는 사업)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 당 저축은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.
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
당 저축은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,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변경된 내용을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·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.
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
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- 1.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(www.kopico.go.kr ☎1833-6972)
소관업무 : 개인정보 분쟁조정, 집단분쟁조정 신청(민사적 해결) - 2.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(privacy.kisa.or.kr ☎ 국번없이 118)
- 3.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(www.spo.go.kr ☎ 국번없이 1301)
- 4. 경찰청 사이버안전국(cyberbureau.police.go.kr ☎ 국번없이 182)